피로곰's 모두의 프린터

반응형

제가 배포중인 모두의 프린터와 함께 자주 같이 언급되는 프로그램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구라제거기'인데요, 구라제거기는 BLUEnLIVE님이 만들어 무료로 배포중이신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최근에는 Non-ActiveX라거나 사이트 플러그인 이라고 칭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액티브엑스(ActiveX)라고 칭하는 놈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인터넷 뱅킹이나 홈텍스나 정부24, 특허청, 우체국등의 사이트에 로그인하거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언가들을 이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설치를 하라 마라하는 류의 것들 말이죠.

의외로 모두의 프린터 사용자 분들 문제상황을 해결해 드리다 보면 .. 정말 수없이 많은 사이트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어서 원격제어시에 화면 끝에서 끝까지 마우스 이동을 시키려해도 10초이상이 걸릴정도로 버벅거리는 컴터들도 자주 봅니다. 그런 컴퓨터들이 수십 수백개의 사이트 플러그인들이 버전별로 중복해서 설치되어 있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보통 이런 류의 일들을 겪으면서 컴퓨터에 설치되는 수 많은 것들을 액티브엑스라고들 칭하곤 합니다.. 솔직히 오랜 세월 개발을 해오고 네트워크, 보안, 인프라 이런쪽 일을 해오면서 저들이 말하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왜 그것들이 필요하다는 것인지 이해하지도 인정하고 싶지도 않습니다만..

대한민국의 현실이 애초에 잘못 끼운 첫단추 때문인지는 몰라도 .. 어쩔수 없이 저런 수많은 것들을 설치해야만 사용이 가능한 사이트들이 많다는 것이지요.

이런 액티브엑스들이 무엇이 문제냐면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는 때에도 항상 실행이 된 상태로 시스템의 메모리를 차지하고 CPU도 잡아먹고 .. 해당 사이트는 이용하고 있지 않는데도 내가 실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에, 내가 생성하거나 읽거나 쓰거나 하는 모든 파일에 대해서 개입을 하기도 해서 .. 전체적으로 컴퓨터의 사용환경을 안좋게 만듭니다. 

가장 이상적인것이야 해당 사이트를 이용할때만 실행되고 이용을 마치면 종료되는 방식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안타깝게도 MS에서 액티브엑스를 퇴출 시키면서 그런식의 동작은 불가하게 되면서 Non-ActiveX라 하는 명칭으로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를 언제 이용할지 알 수 없으니 그냥 항상 실행된 상태로 있어라~ 라는 식으로 오히려 더 안좋은 방식으로 재탄생 한 것들이 현재의 Non-ActiveX들 입니다.

여튼간에!!

하나의 사이트에서도 키보드 보안이니 세션보안이니 문서출력이니 기타등등 여러 명목으로 많으면 열개가 넘는 이러한 것들을 설치를 하게되니 .. 컴퓨터에 영향이 안갈래야 안갈수가 없겠지요..

그러한 것들을 개발한 그 누군가들은 그럽니다.. 
"어짜피 우리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았을때는 메모리 점유도 거의 없고 CPU도 거의 쓰지 않는다.. 일반적인 컴퓨터의 사용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솔직히.. 오랜시간 개발을 해온 제 입장으론 ..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프로그래밍도 모르고 컴퓨터도 모르니까 그냥 어짜피 확인할 방법도 없고 관련 지식도 없으니 지들이 뭘 알겠어.. 그냥 내가 그렇다면 그런줄 알아야지.. 라고 눈탱이 치는 걸로 밖에 생각들지 않습니다.

아마도 그런 이유로 .. 그들이 말하는 안전한 홈페이지의 이용이라는 것 자체가 '구라'라고 정의하여 구라제거기라 이름을 칭하셨을지.. 모르겠네요 ㅎㅎ 개인적으론 이름참 정말 잘 지으신것 같습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제거에서 일일이 찾아서 이러한 것들을 삭제를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컴터에 익숙지 않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어떤 놈이 그런 놈인지 알기도 힘든데다 꽤 많은 경우에 사용자가 설치한건 한놈인데 이놈이 설치과정에서 다른 몇가지 놈을 추가로 설치해버리는 경우도 있고 그 명칭 자체도 필요한지 불필요한지 판단할 수 있을리가 없기때문에 ..

그러한 놈들을 선별하여 알.아.서 싹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구라제거기'입니다.

https://teus.me/category/IT/%EA%B5%AC%EB%9D%BC%EC%A0%9C%EA%B1%B0%EA%B8%B0

 

'IT/구라제거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구라제거기의 고향에 잘 오셨습니다

teus.me

오늘 기준으론 6.34 버전이 최신 버전 이군요.. 프로그램의 사용법 등은 다운로드 글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구요. 사실 구라제거기 관련 글은 예전에 작성을 한걸로 기억을 했는데 .. 작성만 해두고 발행을 안해서;; 너무 예전 글이라 새로 작성을 합니다. 최근에는 BLUEnLIVE님과도 교류를 하고 있는 편이라 .. 

제가 만들어 배포중인 모두의 지우개에도 구라제거기의 링크가 있고 구라제거기에도 모두의 지우개 링크가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다운로드 글 중간에 보시면 다운로드 링크가 있구요 패스워드가 걸린 zip 파일로 배포를 하십니다. 제발 부탁드리고 싶은것은 다운로드 링크 바로 아래에 password 라고 적혀 있지요? 붉은 글씨로.. 

압축을 풀때 이런식으로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올겁니다. 그때 저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겁니다! 제발 방명록에 패스워드가 뭐냐, 패스워드땜에 압축을 못푼다는 ;;; 글을 쓰진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압축을 푸시면 x64, x86 2개의 폴더가 나옵니다. 요즘은 대부분 64비트 CPU를 사용하니 x64폴더의 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놈을 실행하시면 되는데요..

최근들어 구라제거기 실행파일은 Hoax Eliminator.exe 외에 몇가지 실행파일이 추가로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저 놈들은 위에도 잠깐 말씀 드렸지만 이 사이트 플러그인이 설치가 되는 과정에서 부가적으로 다른 여러 프로그램이나 DLL들 같은 윈도 시스템에 설치되는 무언가들이 존재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문제는 해당 플러그인의 설치 프로그램이 설치되면서 제공하는 언인스톨러로는 이렇게 설치과정에서 추가된 부가요소들은 삭제를 하지 않는 놈들이 있다는 것이지요..

보통 윈도에 설치된 프로그램은 설정의 앱 및 기능 또는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설치여부를 확인 가능하고 제거도 가능합니다만. 이렇게 그냥 막 중간에 설치해댄 무언가들은 이러한 보편적인 언인스톨 과정을 통해서 삭제조차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그런게 내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 있는지 조차 일반 사용자들은 알 수 있을리도 없구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여러 사람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욕을 해대고 하니까 어느 순간 부턴가 플러그인 제조사에서 그렇게 하나의 플러그인이 설치되는 과정에서 슬쩍 덤으로 설치한 무언가들을 지워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솔직히 저도 개발자지만 이부분에 대해선 할말이 참 많은데요.. 애초에 제거기능을 해주는 실행파일을 따로 만들어 배포를 하고 그런걸 만들고 할 시간이면 애초에 그러한 것들을 설치한 주범인 사이트 플러그인의 언스톨시에 같이 싹다 제거시키는 방향으로는 왜 하지 않는지? 

물론 구조상 어려움이 있을수도 있을수 있다는건 알지만 .. 애초에 이런 파일이 존재한다면 언인스톨 과정에서 호출해서 싹다 지워주면 되는것 아닌지? 

변명거리야 많을거라 생각하지만 결국 .. 게으름 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가적인 언인스톨 프로그램들은 희한하게도 대체로 각 플러그인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직접 찾아가서 어렵게 찾아내야 하는 경우가 많은 관계로 구라제거기 개발자께서 같이 포함해서 배포를 하고 계시구요.. 일부 프로그램은 구라제거기 동작시에 호출시켜서 관련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도록 구성하셨습니다.

진짜.. 다들 고생하는건 알겠는데 말입니다. 진짜 .. 이건 아니지 않나요? 언제쯤 정신들 차릴겁니까!

모두의 프린터도 그렇지만 구라제거기도 시스템 레지스트리에서 정보를 얻고 프로그램 폴더 경로에서 언인스톨러를 실행하거나 하는 등의 동작을 하기 때문에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런 화면이 뜨면 목록에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사이트 플러그인의 목록이 뜹니다. '모두 제거' 버튼을 클릭하시면 구라제거기가 해당 프로그램들의 언인스톨러를 찾아 전부 제거해줍니다.

시중에 워낙 많은 종류의 사이트 플러그인들이 존재하고 새로 생겨나고 있는 관계로 개발자께서 주기적으로 구라들의 목록을 갱신해서 업데이트를 올려주십니다. 보통은 받아두신걸 그냥 쓰셔도 되지만 새로 다운로드 받은지 오래되셨으면 최신버전으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말 이 프로그램이 컴퓨터 사용에 도움이 되셨다면 프로그램 상단 오른편에 DONATE 버튼을 통해서 후원가능하십니다. 무료프로그램이라고 해서 개발자가 대충 키보드 몇번 치고 코드 몇줄 작성하고 마우스 몇번 휘두르면 날로 만들어지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사용자들의 후원이 무료 프로그램의 개발자에겐 큰 도움이 됩니다. 금전적인 부분이 아니더라도 수 많은 진상들의 공격을 씻어주는 가뭄의 단비같은 존재랄까요?

이상으로 .. 사이트 플러그인 지옥인 대한민국에서 컴퓨터 사용에 정말 도움이 되는 갓갓갓 프로그램 구라제거기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