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곰's 모두의 프린터

반응형

PDF 파일을 다루다 보면 PDF내용의 특정 부분을 가리고 싶거나 여러 PDF를 하나로 합치고 싶거나, 특정 페이지를 제외하고 싶거나 등등.. 여러 이유로 간단하던 복잡하던 PDF 파일을 수정해야 할 일이 생기곤 합니다.

시중에는 개인사용자용으론 무료로 사용 가능한 여러 PDF 편집 프로그램들이 존재합니다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도 계시겠지요..

컴터를 잘 모르고 혹시나 내 컴터에 안 좋은 영향을 주지 않을까? 라는 걱정일 수도 있고, 회사 정책상 프로그램을 막 설치해서 뭔가를 하지 못하는 환경이실 수도 있고요..

Acrobat Pro 같은걸 회사서 사준다면야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만, 주 업무용도 아닌 비싼 프로그램을 인별로 구매해주는 회사는 거의 없을 겁니다.

그런 이유로 구글에 online pdf editor로 검색하더라도 다양한 종류의 웹 기반의 PDF 편집을 지원하는 여러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저도 모두의 PDF를 만들기 전에는 종종 이런 사이트들을 이용하곤 했습니다만..

이러한 사이트들을 이용하실 때에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 있어서 간단히 글을 써봅니다.

이런 사이트들이 PDF를 편집하는데 동작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로 해당 사이트의 서버에 PDF 파일이 업로드된 후 업로드된 PDF 파일을 서버 내부적으로 전처리 등을 거친 후에 편집에 필요한 화면을 구성하고 사용자가 편집이 끝나면 수정한 정보들을 서버에서 다시 가공하여 결과 PDF로 다운로드하도록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두번째로 PDF 편집에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등은 서버에서 제공하지만 실제 PDF파일을 열고 편집하고, 편집된 데이터를 결과 PDF로 만들어 저장시키는 등의 일련의 행위는 모두 사용자의 컴퓨터에서만 일어나는 방식이 있습니다.

두번째 방식의 경우 결국 PDF편집에 필요한 프로그램만 서버에서 제공을 하고 실제 PDF 파일은 사용자의 컴퓨터에서만 다뤄지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만...

첫번째 방식의 경우 편집할 PDF파일을 해당 사이트의 서버에 업로드한 뒤에 모든 행위가 일어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 내부 문서나 저작권이 관련된 문서들의 경우에는 일단 업로드를 하는 순간 해당 사이트의 서버에 사본이 저장된다는 것이고 이렇게 외부에 노출된 데이터가 이후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업로드된 데이터는 사용 후 바로 삭제한다거나,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삭제 한다거나, 따로 수집해서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만, 그 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 입장에서야 그리 말한다 해도 그 서버가 해킹을 당할 확률 자체도 존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PDF 편집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업로드한 PDF 파일을 본인들 연구목적이나 기타 다른 용도로 수집할 수 있다고 약관에 명시된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또한 설치형 프로그램이라 하여도 조심하셔야 할 것은 최근 개발 트렌드는 자체 웹브라우져(흔히 웹뷰라 칭함)를 통해서 마치 일반 프로그램 같지만 실제로는 그저 자신들의 웹 사이트를 프로그램 내부에서 보여주는 형태일 뿐인 .. 웹앱 형태로 만들어진 경우들도 많습니다 이런 놈들은 설치해서 쓰는 프로그램 같지만 결국 서버로 업로드하는 등의 짓은 그대로 일어납니다.

일반 사용자 입장으로 이러한 기술적 차이를 알고 쓰기도 힘들뿐더러, PDF파일 조금 수정하려고 사이트 약관을 한글도 아닌 영어로 작성된 약관을 꼼꼼히 다 읽어보고 쓰시는 분들은 없을 텐데요..

보안이 철저한 규모가 있는 기업들에서는 PDF파일 같은 문서 형식을 외부로 업로드하는 행위 자체가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만약에 그 외부로 업로드된 PDF가 대외비의 내부 문서거나 외부로 나가면 안 되는 문서인 경우에는 곤란한 상황을 격으실 수도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간혹 뉴스에 .. 대기업이 운영하는 xxx사이트에서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팔아먹었다더라 ..

같은 뉴스가 터지곤 하지요?

법적으로 보호의무가 있는 데이터들도 돈 주고 사고팔거나 유출되거나 하는데 외부에 업로드한 PDF 파일 나부랭이가 아무리 해당 사이트 운영하는 누군가가 바로 삭제하고, 외부 유출 안 시킨다 적어 놨다 한들.. 그 뒤에서 일어나는 일까지 100%장담은 할 수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

외부에 유출하면 안되는 PDF 파일이라 하는 것은 말 그대로 내 컴터 안에서만 다뤄져야 한다는 뜻일 거고 이러한 온라인 PDF 편집 사이트들을 이용하기 위해 업로드를 하는 순간 .. 그 행위 자체가 외부에 유출을 시킨 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해서 PDF를 편집하고 대외비 문서를 외부 사이트에 전송했다는 이유로 회사에서 징계를 받은 후 퇴사하신 모두의 프린터 사용자 분께서 회사에서 주장하는 해고사유가 해고의 이유가 될 수 있는지를 노무사와 논의하는 과정에서 기술적인 부분을 제게 문의하신 적이 있는데요.. 이 사용자 분의 경우 부당해고를 주장하고 다시 업무복귀를 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부당해고에 따른 퇴직수당, 해고가 아닌 권고사직을 통한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부분이었어서.. 어찌 되었든 대외비 문서가 외부 사이트에 업로드된 것도 사실이고, 확인 없이 사용한 것은 사용자의 잘못인 것은 맞기 때문에..결국 해당 행위가 해고를 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일지 단순한 실수나 큰 문제가 아닌 것으로 판단할지는 회사마다 업무규정이나 그 문서가 어떤 문서냐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가 날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 결론적으로는 큰 문제를 야기시킬 수도 있다는 거죠.. 물론 이러한 사이트의 이용 목적이 PDF의 편집이지 파일 공유를 목적하지 않기 때문에 깊게 따지고 들자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게 상식적일 수 있지만.. 그 깊게 따지고 들어가야 하는 상황 자체가 월급 받는 직원의 입장으로는 매우 부담스러운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모두의 PDF가 이런저런 기능이 많이 추가가 되긴 했지만 아주 디테일하게 PDF파일의 내용 자체를 워드프로그램들 같이 수정이 가능한 프로그램은 아닌지라 .. 그런 사이트들을 이용해서 PDF를 편집해도 괜찮느냐 라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매번 같은 대답을 하기 보다는.. 이렇게 글하나 작성을 해두는 것이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하여 글하나 남깁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