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곰's 모두의 프린터

오랜만의 모두의 프린터 업데이트입니다.

모두의 프린터는 PostScript 나 PCL 방식의 프린터 드라이버에서 전송된 원본 프린트 데이터를 고스트스크립트를 이용해서 PDF등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 이유로 ..

메뉴중 설정에 보시면 

'원본(PostScript) 데이터 삭제' 라는 체크 옵션이 존재합니다. 이 옵션은 PDF등으로 변환이 완료된 이후에 원본 데이터인 Postscript 데이터의 저장 파일을 삭제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기능입니다.

보통은 모두의 프린터가 PDF나 JPG등의 이미지로 변환하는 행위를 대신 해주니까 .. 기본 상태로 두고 쓰시니.. *.ps 파일을 보게 되시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만.

간혹.. 고스트스크립트를 통한 변환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서 PDF등으로 변환이 실패하시는 경우들도 있고 .. 

원본 데이터 자체가 잘못된건지 변환 과정 자체의 오류인건지..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된 고스트스크립트에 문제가 있는건지 ..

케이스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 

이 원본 PS(Postscript) 데이터에 대한 뷰어 기능과 수동으로 저장된 ps파일을 PDF등으로 변환 가능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원래 이 원본 삭제여부의 옵션은 고스트스크립트를 설치하지 않고 원본파일을 직접 변환하시려는 분들 떄문에 존재하는 기능이긴 합니다만 ..

여튼간에 ..

파일 메뉴에 

'원본(PS/Postscript) 파일 뷰어'

'원본(PS/Postscript) 파일 수동변환'

2개의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파일뷰어 기능은 .. 설정 -> 원본(Postscript) 데이터 삭제 옵션을 체크 해제한 상태로 출력을 하시게 되면 

이렇게 원본 인쇄데이터인 ps 파일이 삭제되지 않고 저장폴더에 남아있게 됩니다.

파일 선택 창이 뜨고 .. ps 파일을 선택하시면 ..

이렇게 고스트스크립트를 통해 PostScript 를 해석한 뷰어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스트스크립트를 이용만 하는 기능이라 모프에서 실행시키는건

이놈이고 .. 이놈이

이놈을 실행해 주는 구조라 창이 2개 뜹니다.. Ghostscript 창을 닫으면 둘다 닫힙니다.

이 기능을 추가한 이유는 ..

변환된 PDF파일이 깨져서 표시가 되는 경우에 .. 애초에 인쇄한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데이터 자체가 문제가 있는건지 변환 과정에서 문제로 PDF에만 내용이 깨지는건지 판단을 하려면 원본데이터의 내용을 봐야할 필요성이 있겠지요 ..

그래서 원본PS파일의 내용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수동변환 기능은 .. 이렇게 저장된 원본 PS 파일을 언제든 PDF나 이미지 파일 등으로 변환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변환 옵션은 모프의 변환 옵션들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이런 옵션들을 그대로 적용 받아서 .. 선택한 ps파일이 있는 경로에 변환 설정에 맞는 포맷으로 변환해서 저장시켜 줍니다.

이상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