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곰's 모두의 프린터

오랜만에 새 프로그램 배포를 앞두고.. 관련 글을 클리앙에 하나 적어 두었습니다만..

그 글과 별개로 클리앙 자료실에 올려둔 모두의 PDF와 관련된 글에 대해서 광고성 글로 보이니 주의하라는 운영자의 경고 알림이 들어와 있습니다.. 클리앙을 자주 들어가지만.. 알람을 자주 살피는 편은 아니라서.. 5월 12일 날 일어난 일을 이제 봤네요.. 

최근에 모두의 PDF를 유료화한 것은 사실이지만.. 기본적으로 광고 노출 여부를 제외하고 근본적인 사용에 차별을 두는 프로그램은 아니고.. 기존에도 모두의 프린터나 다른 제가 배포하는 많은 프로그램들의 업데이트 안내나 관련 글들을 종종 클리앙에 올려오던 터라..

다만.. 모두의 공원보다는 자료실에다 글을 올리는 게 맞는 것 같아서 자료실에 모두의 PDF 관련 글을 올렸던 것뿐인데..

클리앙의 운영진에게는.. 상용 프로그램의 홍보로 보이셨나 봅니다. 어쨌든 그거야 해당 사이트의 운영진들의 판단이니 제가 왈가왈부할 것도.. 아니고 존중해야 하는 부분이고.. 누군가에겐 그렇게 보일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하면 그만인 거니. 그분들은 그분들의 할 일을 하신 것뿐이고.. 그걸 어찌 받아들이느냐는 또 제 마음이니까요 ㅎㅎ 

물론.. 글 내용상 홍보로 비칠만한.. 내용을 제가 적었을 수도 있겠지만.. ( 대충.. 뭐 유료 라이선스도 판매 중입니다~ 같은류의? ) 

어쨌든.. 클리앙 운영진에 대한 불만이라거나 불이익을 당했다거나 그런 생각이 든 건 아닙니다.. 그래도 그 오랜 시간 운영된 커뮤니티인데 원칙 없이 막 돌아갈 린 없을 테니까요. 뭐가 되었건 제가 잘못한 부분이 있었으니 주의를 받은 거겠지요.

사실.. 클리앙을 가입한지는 저도 꽤 오래되었지만 활동을 본격적으로 하거나 하진 않았습니다만..

가입일이 2010년이니.. 가입한지는 10년이 훌쩍 넘었네요..

모두의 프린터의 사용자가 늘어나는데.. 클리앙에 모두의 프린터와 관련된 글을 올려주신 여러 클리앙 회원분들의 영향도 꽤 컸던 지라.. 여전히 클리앙을 통해서 모두의 프린터를 알게 되시고.. 제 블로그로 유입되는 비율도 적진 않습니다만..

물론 비슷한 시기에 SLRCLUB이니 뽐뿌니.. 이런저런 곳에 언급이 늘어나던 시기인 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모두의 프린터에 호의적인 분들이 가장 많은 건 또 클리앙 인 것도 사실이고요.. 

그런 이유로.. 모두의 프린터 사용자 분들이 많이 모여계신 커뮤니티이기에.. 제가 배포하는 것들의 업데이트 등을 가장 먼저 알려드리고자 이런저런 글을 썼던 것도 사실입니다만..

여는 간에!

어쨌든.. 이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놓고 광고 수익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고.. 모두의 PDF는 유료버전도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고.. 

모두의 PDF의 경우.. 애초에 클리앙에 모두의 프린터 관련 글을 올릴 때마다.. PDF병합이나 회전등의 편집 기능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줄 수 없느냐는 회원분들의 댓글이 자주 보여서.. 개발을 시작했고, 무료 배포를 할 예정이었으나.. 많은 분들의 유료 라이선스 도입 권유를 받고 라이선스 판매도 시작한 부분이긴 합니다.. 이것도 클리앙 회원분들 영향이 크긴 했습니다. 유료라곤 해도 기본적으로 광고 노출이 발생하는 것을 제외하곤 기본적인 구성에 아무 차이가 없는 것도 그러한 이유고요.. 

내 마음이나 내 생각이 어찌하든 간에.. 그걸 돈 벌기 위한 홍보의 수단으로.. 치부될 수도 있다는 것도 사실이라..

이 지점에서.. 

굳이? 단 한 번도.. 돈 몇 푼 더 벌어보겠다고.. 저기까지 찾아가서.. 글 올리고.. 한분 한분 댓글에 답글 달아주고.. 그럴 생각을 1도 해본 적 없지만..

그렇게 비칠 수도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조금 짜증이 납니다. 뭐.. 그간 클리앙 활동하는 것도 다 블로그 유입 늘릴라고 하는 거 아니냐는 되지도 않는 소리들은 무시하곤 했습니다만. 이참에 그만할 때가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애초에 2017년도부터 배포 시작한 모두의 프린터나 이런저런 프로그램들의 홍보를 위해 2010년에 클리앙을 가입 할리가 ㅎㅎ )

사실 뭐 이런 일로 글을 지우고 활동을 하네 마네 할 수도 있지만.. 제가 워낙 이런저런 일들을 겪으며 쫄보가 되사서 ㅎㅎ 글 하나 쓸 때마다.. 이것도 광고라고 경고 먹을까?라는 생각을 매번 할거 같아서 말이죠..

그리하여..

아질게의 댓글이 존재하면 삭제 불가능한 게시물들은.. 내용 및 제목을 수정해 두었고.. 

삭제 가능한 그간 올린 모든 게시글은 삭제하였고. 앞으로도 클리앙에 기존과 같이 제가 만들거나 배포하거나 하는 것들에 대해서 글을 올리거나 하는 등의 활동은 하지 않겠습니다.

모두의 프린터 관련한 다른 회원분들이 올리신 글에 답글을 다는 것은.. 눈에 보이면 할 순 있겠지만.. 그리 자주 찾아갈 것 같진 않습니다만.. 모두의 프린터 개발자로 써가 아닌 클리앙 회원으로서는 종종 눈팅만 하는.. 그런 회원으로 남아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