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곰's 모두의 프린터

Go로 윈도 네이티브 GUI 프로그램만들기 2번째 입니다.

앞서 lxn/win, walk 2개 패키지는 go get 하셨을 테구요.. 보통 윈도 API 프로그래밍은 C/C++ 에서도 노가다의 최 정점에 놓여진 그런 놈입니다 ㅋㅋ 그게 싫어서 쓰는게 go 같은 언어들인거고 .. 

그런 이유로 이 lxn/walk 의 경우에도 좀더 편하게 GUI를 만들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데요.

그게 lxn/walk 패키지에 포함된 declarative 라는 패키지 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
	"github.com/lxn/walk"
	. "github.com/lxn/walk/declarative"
	"strings"
)

func main() {
	var inTE, outTE *walk.TextEdit

	MainWindow{
		Title:   "SCREAMO",
		MinSize: Size{600, 400},
		Layout:  VBox{},
		Children: []Widget{
			HSplitter{
				Children: []Widget{
					TextEdit{AssignTo: &inTE},
					TextEdit{AssignTo: &outTE, ReadOnly: true},
				},
			},
			PushButton{
				Text: "SCREAM",
				OnClicked: func() {
					outTE.SetText(strings.ToUpper(inTE.Text()))
				},
			},
		},
	}.Run()
}

이런식으로 생성하고자 하는 창의 정보를 나열하고 실행하면.

이런 윈도 창을 띄워 줍니다. 

이것도 나름 괜찮은 방법 일수도 있긴 합니다만. 실제로 파이썬이나 다른 Managed 언어들의 GUI관련 패키지들을 보면 이와 비슷한 형태로 레이아웃 구성을 하고 이벤트 처리를 담당할 메소드 지정을 하는 등의 비슷한 구성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만.

이게 문제가 ;; 가독성이 좋아 보이는것 같으며서도 좋지 않다는 것이지요. 예를들어..

모두의 프린터 환경설정과 같이 다양한 UI 요소가 매우 많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저러한 레이아웃 관련 코드의 나열이 오히려 가독성도 해치고 구조의 Depth 가 깊어져 가면서 가독성이 매우 안좋아 집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요. 그런 이유로 저는 저 declarative 라는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고.

따로 walk_wrap.go 라는 파일에 declarative 의 역할을 대신 직접적으로 함수들을 호출해가며 동작해주는 놈을 만들어서 모두의 프린터, 모두의 PDF에서 사용중입니다.

제가 쓰는 코드는 

	mgr, _ := NewWindowMgr("기본 레이아웃", 1025, 768, GetIcon())

	// HSplitter
	mgr.HSplit()
	mgr.Label("HSplitter")
	mgr.PushButton("버튼1", func() {})
	mgr.PushButton("버튼2", func() {})
	mgr.PushButton("버튼3", func() {})
	mgr.PushButton("버튼4", func() {})
	mgr.EndSplit() // HSplit, VSplit 사용후엔 EndSplit!!

	// VSplitter
	mgr.VSplit()
	mgr.Label("VSplitter")
	mgr.PushButton("버튼1", func() {})
	mgr.PushButton("버튼2", func() {})
	mgr.PushButton("버튼3", func() {})
	mgr.PushButton("버튼4", func() {})
	mgr.EndSplit()

	// HSplitter + VSplitter
	mgr.HSplit()

	mgr.VSplit()
	mgr.Label("HSplit 안에 VSplit")
	mgr.PushButton("버튼1", func() {})
	mgr.PushButton("버튼2", func() {})
	mgr.PushButton("버튼3", func() {})
	mgr.EndSplit() // End of VSplit

	mgr.HSplit()
	mgr.Label("HSplit 안에 HSplit")
	mgr.PushButton("버튼1", func() {})
	mgr.PushButton("버튼2", func() {})
	mgr.EndSplit()

	mgr.VSplit()
	mgr.Label("HSplit 안에 VSplit2")
	mgr.PushButton("버튼1", func() {})
	mgr.PushButton("버튼2", func() {})
	mgr.PushButton("버튼3", func() {})
	mgr.CheckBox("체크1", false, func() {})
	mgr.EndSplit()

	mgr.EndSplit() // End of HSplit

	// 그룹박스 Vertical
	mgr.GroupBox("그룹박스(V)", true)
	mgr.PushButton("버튼1", func() {})
	mgr.PushButton("버튼2", func() {})
	mgr.PushButton("버튼3", func() {})
	mgr.CheckBox("체크1", false, func() {})
	mgr.EndGroupBox()

	// 그룹박스 Horizen..
	mgr.GroupBox("그룹박스(H)", false)
	mgr.PushButton("버튼1", func() {})
	mgr.PushButton("버튼2", func() {})
	mgr.PushButton("버튼3", func() {})
	mgr.CheckBox("체크1", false, func() {})
	mgr.EndGroupBox()

	mgr.HSplit()

	mgr.GroupBox("HSplit으로 분리한 그룹박스1", true)
	mgr.PushButton("버튼1", func() {})
	mgr.PushButton("버튼2", func() {})
	mgr.PushButton("버튼3", func() {})
	mgr.CheckBox("체크1", false, func() {})
	mgr.EndGroupBox()

	mgr.GroupBox("HSplit으로 분리한 그룹박스2", true)
	mgr.PushButton("버튼1", func() {})
	mgr.PushButton("버튼2", func() {})
	mgr.PushButton("버튼3", func() {})
	mgr.CheckBox("체크1", false, func() {})
	mgr.EndGroupBox()

	mgr.EndSplit()

	mgr.StartForeground()

이런 코드로

이런 짓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부분부분을 함수 호출을 하는 코드단위로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함수단위로 쪼개서 기능을 처리도 가능 하겠지요. 동적으로 UI요소를 추가도 가능하구요.

따로 패키지로 뺄 정도의 내용은 아니라서 저는 go파일 하나에 때려 넣고 쓰는 중이라 ..

여튼간에 다음 글 부터 이놈을 가지고 GUI를 떄려 잡아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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