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66 버전부터 기존의 웹기반 UI에서 일반 윈도 GUI 기반으로 모두의 프린터의 형태가 완전히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관리페이지 중간즈음에 인쇄 완료시에 띵동~ 소리와 함께 출력되던 배너광고의 형태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었는데요.
기존 광고안내글을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관리페이지의 광고는 모프 사용자 분들을 위해 무료로 올려드리던 광고입니다. 모두의 프린터를 배포하면서 참 좋은 인연들도 많이 만나고 좋은 사용자분들의 응원덕에 지금까지 계속 이런저런 많은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배포중이긴 합니다만 ..
오히려 사용자분들이 광고라도 유료로 해봐라 .. 라던가 하는 여러 ㅋㅋ 말씀들을 많이 해주시기도 했지요 이제 모두의 프린터도 두달 즈음 지나면 만 3년이 되어 가는데 광고에 대해서 조금 정책을 바꿔볼까 고민을 하는 중입니다.
현재 새 버전의 모두의 프린터에 광고요소는 총 2가지 입니다. 환경설정 상단의 880*100 사이즈의 배너광고와 인쇄 완료시에 화면 오른쪽 하단에 팝업되는 팝업 배너광고 2종류가 있습니다.
일단 이것들로 무엇을 할지에 대한 고민은 .. 이것들이 얼마나 노출될 것인지에 대한 통계라도 내 본 뒤에 생각을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이유로
v2.68 버전에는
이렇게 모두의 프린터가 한달에 얼마나 실행되고 출력이 되며 각 광고들이 얼마나 노출되고 클릭되는지 횟수를 카운팅하고 관련 정보를 환경설정 화면에서 볼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직 확정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지에 대해선 고민중입니다만 ..
좀더 오래 안정적으로 모두의 프린터를 유지하고 더 많은 유용한 무언가들을 만드는데 마냥 수익모델의 고민을 미루기만 할 문제는 아닌것 같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