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윈도10 업데이트에 따라서 변경된 사항인것 같아서 관련 안내를 해둡니다. 최근에 윈도 설정의 프린터 및 스캐너나 구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에서 기존의 경우엔 설치된 프린터들이 전부 한번에 표시가 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같은 프린터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대표적인 한놈으로 묶어서 표시하고 있는것으로 확인 됩니다.
예를들어 현재 제 컴퓨터에는 Samsung CLX-6200, M2070, MFP 830 Series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설정의 프린터 및 스캐너에 보면 MFP 830 Series 는 보이지 않고 CLX-6200만 존재합니다. 이는 CLX-6200과 MFP 830이 같은 프린터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판단하여 묶어버린건데요. Samsung CLX-6200 Series PS를 선택해서 세부정보를 보자면..
이렇게 "이 디바이스에는 몇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기능에 대한 설정을 관리하려면 기능을 선택하세요." 라고 표시되고 드롭다운메뉴를 선택하면 Samsung MFP 830 Series 프린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테스트페이지 인쇄, 문제 해결사 실행, 프린터 속성, 인쇄 기본 설정등은 이 드롭다운메뉴에서 선택한 프린터에 대해서 실행이 되게 됩니다.
위에 설명은 설정에 대한것이고 전통적인 구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를 보겠습니다.
역시나 MFP 830 은 보이지 않지요?
이렇게 속성을 선택하려 할때 연관된 프린터를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전에는 각각 따로 프린터를 표시하던게 이런식으로 표시가 되다보니 모프 설치시 기본으로 설치하는 CLX-6200, CLX-6240 프린터중 둘중 하나만 제어판에서 보인다며 모프를 계속 재설치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모프의 관리페이지에서는 제대로 표시되는데 제어판에서는 프린터가 보이지 않는다며 윈도를 다시깔아야 하느냐고 메일보내시는 분들이 늘고 있어서 관련 안내를 추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