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적인 경우에는 대부분의 사용자분들이 설치 후 첫 실행에서 모프가 알아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설정하고 하는 등의 과정이 별 문제 없이 한방에 끝나줍니다만..
제가 2년 넘는 시간동안 오픈채팅에서 원격제어도 해보고 하면서 제가 손을 써드릴수 있는 대부분의 일들은 모프가 실행과정에서 알아서 해결을 하고 실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언가 정상동작을 하지 않는 경우는 Avast나 비트 디펜더 같은 바이러스 백신이 프린터 설치등을 차단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용중인 윈도의 문제입니다. 가장 많이 봐온 몇가지 케이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정상경로로 설치된 윈도가 아님
의외로 정말 많은 경우인데요 본인의 컴퓨터임에도 불구하고 누군가에게 물려받았거나 또는 컴터를 잘 몰라서 다른 누군가가 윈도를 대신 깔아 줬거나.. 또는 동네 컴퓨터 수리점이나 출장수리 업체등을 통해 불법 복제 윈도를 설치했다거나 하신 경우에 많이 보이는 현상입니다.
MS에서 판매하는 윈도는 크게 개인용, 기업용, 교육용등으로 나뉠수 있는데 개인용을 제외한 기업, 교육용으로 만들어진윈도의 경우에는 흔히들 볼륨라이선스라고 하는 체계로 정품인증등의 과정을 MS가 아닌 조직내의 별도 서버등을 통해서 관리하는등의 다른 점이 존재하는 윈도들이 있습니다.
이중 문제가 되는것은 일부 기업들의 경우에는 사내보안을 위하여 관리자가 허용하는 하드웨어만 설치가 가능하도록 구성된 윈도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쉽게말해 기업의 내부자료 유출등의 피해를 막기 위해 보안 관리자가 허용한 프린터가아닌경우에는 설치조차도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거지요.
그런 기업용 버전의 윈도를 개인용 PC에 설치하여 집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프린터 설치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2. 윈도 시스템 손상
어떤 원인인지는 알 수 없으나.. 시스템의 프로세서나 메모리가 알수없는 상태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전체적인 윈도체계에 손상을 입은 경우라 정확한 현상은 아래 포스트를 확인 바랍니다.
중요한것은 .. 모두의 프린터의 문제로 사용이 안되는것인지 모두의 프린터와 상관 없이 애초에 사용자 컴퓨터의 윈도에 문제가 있는지를 일반 사용자들이 판별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지요. 윈도 자체가 문제라면 윈도를 다시 깔아야 하는데 윈도 재설치라는게 간단히 선택할 방법은 아니니까요.
현재로써 복잡하지 않게 확인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두의 프린터에서 자동으로 설치하는 과정이 아닌 일반적인 프린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파일을 가지고서 프린터 설치가 제대로 가능한가 그 과정에서 오류가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게 가장 빠르고 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리페이지에서 추가로 설치가능한 프린터 설치를 지원하지 않던 시절에 정리해둔 글입니다. 위 글 참고하셔서 링크 살아있는 적당한 프린터 드라이버 하나를 설치해보십시요. 정상적으로 프린터가 시스템에 설치되지 못하고 설치과정에서 권한오류나 추가설정오류 등이 발생하시는 경우 모두의 프린터와 상관 없이 현재 사용중인 컴터의 윈도에는 프린터 추가가 불가한 겁니다.
다른 컴터를 사용하시거나. MS홈페이지에서 윈도10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윈도를 다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